본문 바로가기

SERVER/Synology NAS

[Synology]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 로컬, 원격, Webdav, Raidrive

반응형

  Synology NAS에 자료들을 백업해 놓을때는 DDNS를 설정해놓고 URL로 접속해서 진행했었다. 하지만 백업을 다 해놓고 회사에서 일한 자료나 개인적으로 진행중인 사이드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소스들을 업로드할 때 매번 URL로 접속해서 할라고 하니 너무 불편했다. UI가 아무리 잘되있어도 웹에서 돌아가는거라 평소처럼 폴더에서 뒤로가려고 마우스에 있는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현재 떠있는 창이 새로고침이 되거나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는 일이 종종 발생했다.

  그래서 집에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직접 윈도우 내에서 업로드를 하고 외부에서는 Raidrive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려 한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을 한 후에 사용하면 보안에 안좋다고는 하지만 불편해서 웹에서는 사용을 못하겠다...


같은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위와 같이 '네트워크'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게 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있는데 클릭하면 된다. (물론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DDNS 설정을 해야 한다.)

  위와 같이 폴더명에 '\\[서버주소]\[공유폴더 이름]'을 입력한 후에 마침을 누르게 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공유폴더에 접근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끝난다.

  '로그인할 때 다시 연결'을 체크하게 되면 재부팅을 한 후에도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연결되어 있을것이고 체크를 해제하게 되면 재부팅을 하게 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사라져서 다시 네트워크 연결을 해야 한다.

원격에서 Webdav, Raidrive를 이용한 네트워크 연결

  다음 방법은 같은 네트워크 환경에 있지 않은 PC를 위한 연결방법이다. 다른 좋은 방법들도 있겠지만 내가 사용하기엔 이 방법이 제일 쉽고 편했기 때문에 내가 사용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Raidrive 설치

1. https://www.raidrive.com/download에서 Raidrive 다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를 하면 절반은 끝났다고 보면 된다.

2. Synology NAS에 Webdav Server 패키지 설치

  WebDAV Server 패키지 설치 이후 설정은 위와 같이 했다. 보안 문제가 있다고 들어서 HTTPS를 활성화 시켜서 사용하면 조금은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위와 같이 설정했다. (물론.. 정확한게 아니다...)

3. Raidrive에 연결

  위에서 본인의 Synology NAS 주소와, WebDAV Server에서 활성화 시켰던 Port 번호를 입력하고 공유폴더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물론 사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도 입력해야 한다.

  만약 HTTPS로 활성화를 시키지 않았으면 주소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HTTP로도 입력할 수 있게 UI가 변경된다.

반응형